본문 바로가기
자격증공부/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답 2015년 2회

by 인생7 2023. 4. 18.
반응형

직업상담사2급 실기 복원문제 2015년2회

 

출문제 전체 요약집 필요 하신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보내 드리겠습니당~~^^

 

1. 수퍼(super)가 제안한 발달적 직업상담의 6단계를 쓰시오.

답안 보기

 제의 평가-  내담자의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여 문제의 원인 파악  (문개인 예언했네)

 인의 평가-  심리검사, 사례등을 통해 내담자 개인의 대해 평가한다.

 적 평가-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어떤 직종에서 성공할수 있는지 예측한다.

 

★ 슈퍼의 직업상담 순서 6단계        (문심자  현태  절했네)

 제탐색 및 자아개념묘사 - 비지시적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자아개념 표출한다.

 층적 탐색- 지시적으로 문제를 심층적으로 탐색을 한다.

 아수용 및 통찰 - 비지시적 감정과 사고를 분명히 하여 자아수용을 한다. 

 실의 검증- 지시적 자료를 분석하고 현실을 검증한다.

 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비지시적 태도와 감정을 탐색하고 처리한다.

 사결정- 비지시적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할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 슈퍼의 직업 발달 5단계  (성탐확유쇠)

 장기-  출생~14세 , 욕구와 환상이 지배적, 흥미와 능력 중시          

 색기-  15~24세, 직업탐색

 립기-  25~44세  직업발견, 생활터전 확립

 지기-  45~64세  직업위치 확고, 안정된 삶 유지

 퇴기-  65세~  직업은퇴, 새로운 역활과 활동 찾음

 

2. 행동주의 상담기법은 크게 불안 감소 기법과 학습촉진 기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유형별 대표 방법을 각각 3가지씩 쓰시오.

답안 보기

 불안감소기법

체계적둔감화 내담자 근육을 이완시켜 긴장을 푼 상태로 준비시켜 불안위계목록에 따라 약에게 강순으로 불안에 노출시켜 불안과 공포자극을 감소시키는 치료기법이다

홍수법- 단번에 강한 불안과 공포자극에 노출시켜 불안을 감소 시키는 기법이다.

주장훈련- 자기 주장을 펼치게 하여 불안을 역제지 시키는 방법이다.

 학습촉진기법-

모델링- 타인의 행동을 관찰 및 모방하여 학습효과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강화- 내담자의 행동의 결과가 좋게 나오면 행동을 반복시키는 가져다 준다는 기법이다.

변별학습- 잘한 행동은 상을., 못한 행동에는 벌을 주어 학습을 촉진시키는 기법이다,

 

3. REBT의 기본원리(가정) 6개를 쓰시오.

답안 보기

★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의 인지, 정서, 행동은 상호작용한다.

○ 인지,정서, 행동 중 인지가 핵심이다.

 역기능적 인지는 정서및 행동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인간의 역기능적 인지는 유전적, 환경적 영향을 받는다.

 과거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

 인간의 인지는 변화한다고 믿는다

 

4.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유사직무를 구분하는 기준 4가지를 쓰시오.

답안 보기

 지식

 기능

 경험

 입직요건

 

5. 주어진 예시를 보고 다음을 계산하시오. (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시오.)

  • 15세 이상 인구 : 35,986천 명
  • 비경제활동인구 : 14,714천 명
  • 취업자 : 20,149천 명 (자영업자 5,646천 명, 무급가족종사자 1,684천 명, 상용근로자 6,113천 명, 임시근로자 4,481천 명, 일용근로자 2,225천 명)
  1. 실업률은?
  2. 임금근로자 수는?

답안 보기

1.

실업률= (실업자 / 경제활동인구 수) X100

경제활동 인구 수= ( 15세이상인구  - 비경제 활동인구 ) = 21,272 천명

실업자수=  ( 경제활동인구 수 - 취업자 수 ) =  1,123명

실업률 = ( 1,123 / 21,272 ) X 100= 5.3 %

2.

임금근로자 수 = (상용근로자 6,113천 명 +임시근로자 4,481천 명 + 일용근로자 2,225천 명) = 12,819천명

 

6. Doeringer & Piore의 내부 노동시장이 형성되는 요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답안 보기

형성요인  (내부 노동시장 숙현관 

ㆍ 련의 특수성   예 설명 (특수한 숙련은 문서를 통해 전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업 내부의 노동력에 의해 유일하게 소유)

ㆍ  장훈련          ( 지식과 기술은 생산현장에서 직접 전수를 받게 된다. )

ㆍ  습                 (선례로 내려오는 문서화 되지 않은 문화, 규정)

장점

ㆍ우수인재 확보 및 유지

ㆍ 장기고용 유지

ㆍ 승진제도 발달

ㆍ 급여가 높은 편이다.

 

7. 고임금 경제가 존재할 경우와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 있어서 임금 상승이 고용에 미치는 효과가 어떻게 다른지 또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답안 보기

○고임금 경제가 존재할 경우- 이미 노동생산성이 높거나 부가가치가 높은 생산품을 생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임금까지 상승되면 높아진 임금으로 근로의욕이 높아져 노동의 생산력은 더 향상되므로 노동수요 감소 효과가 더 작아진다.

○ 고임금 경제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노동생산성이 낮거나 부가가치가 낮은 생상품을 생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높아진 임금으로 노동수요가 감소 효과가 더 커 질수 있다.

 

고임금경제 : 인적자본량이 많은 근로자를 의미한다. 우수한 인재를 의미한다. -효율성임금제

 

8. 부처의 집단 직업상담 3단계를 쓰고 설명하시오.

답안 보기

(탐전행)

 탐색단계- 자기개방하고                                                     

                    흥미와 적성을 탐색

                    탐색 결과의 대한  피드백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해결

 전환단계- 자기 지식과 직업 세계를 연결

                    자신의 가치와 피드백 간의 불일치 해결

 행동단계- 목표설정

                    행동계획 수립

                    목표 달성을 위해 실행

 

9. 톨버트가 제시한 것으로 집단 직업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5가지 활동 유형을 쓰시오.

답안 보기

(자상 개업 의사)

기개방

호작용

인적 정보의 검토

적 정보의 검토

의사결정

 

10. CMI 검사에서 능력 척도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답안 보기

 (자직목계문)

기평가- 자신의 흥미 성격 적성등을 파악하는 능력이다.   

업정보- 직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는 능력이다.

표선정- 합리적인 직업목표를 선정하는 능력이다.

획- 목표 달성을 위해 행동 계획 수립하는 능력이다.

제해결- 직업선택이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태도척도  (결참독성타)
능력척도  (자직목계문)
결정성 (선호하는 진로의 방향에 대한 확신의 정도)
참여도 ( 진로 선택과정에서 능동적 참여의 정도)
독립성 (진로 선택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
    성향 (진로 결정에 필요한 사전 이해와 준비 정도)
타협성 (진로 선택 시에 욕구와 현실에 타협하는 정도)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해결

 

11. 최저임금제의 기대효과 5가지를 쓰시오.

답안 보기

(경산공고소유)

 제활성화                             

 업구조의 고도화                                                  

 정거래질서 확립                                                 

 임금 경제구조

 득격차 해소

효수요의 창출

 

 ★부정적 효과   

○ 고용감소

○ 교육투자 위축

○ 기업경쟁력 약화

실업의 증가

재정이 열악한 중소기업의 경영이 악화된다.

 

12. 구성 타당도의 측정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답안 보기

 (요수변)

인분석- 밀접한 문항들 묶어주는 통계적인 방법    
렴타당도- 속성 높은 상관성을 갖는지 나타내는 타당도
별타당도- 속성 낮은 상관성을 갖는지 나타내는 타당도

 

13. 규준 제작 시 사용되는 확률표집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답안 보기

(단층집)

 순무선표집- 모집단에게 번호표를 부여해서 무작위로 뽑아서 표집하는 방법   

    EX (제비뽑기)     

 하표집- 이질적인 집단일 경우 각 하위 집단에서 각각 표본으로 표집하는 방법     

    EX (종교= 천주교, 기독교, 불교)

 락(군집)표집- 동질적인 집단인 경우,  집단 전체를 표본으로 표집하는 방법 

    EX (고3대상의 규준개발, 각각의 반은 균등하다)

 

14. 직업적응 이론에서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특성을 나타내는 4가지 성격유형 요소들 중 3가지만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답안 보기

직업 적응 성격유형  (지리민역)

 구력- 다양한 활동 기간

 듬- 활동의 대한 다양성

 첩성- 빠르게 수행하는 능력

 량-  활동 수준의 높낮이

 

★ 직업 적응 방식 (끈적  반융

기      예 설명  ( 개인이 직업성격과 직업 환경의 부조화를 견디는 기간을 의미).

극성                (  작업환경과의 조화를 위해 노력하는 정도) 더러운걸 치우면서 일한다.

응성                (  작업환경의 변화에 반응하는 정도 ) 나를 환경에 맞춘다

통성                ( 개인이 직업성격과 직업 환경의 부조화를 견디는 정도를 의미 )

 

15.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목적 5가지를 쓰시오.

답안 보기

 자기 인식 발전시키기

 직업 불만족 원인 찾기

 직업 대안 알아보기

 직업 탐색 조장하기

 여가선호와 직업선호 구별하기

 

16. 실업의 유형 중 마찰적 실업, 구조적 실업, 경기적 실업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더답안 보기

마찰적실업- 직업 정보가 부족하여 생기는 자발적 실업이다.

구조적 실업- 산업 구조의 변화로 인해 생기는 비자발적 실업이다.

경기적 실업- 경기 불황으로 생기는 실업으로 비자벌적 실업이다.

 

계절적 실업- 계절에 따른 노동수요변화로  인한  비자발적 실업이다. (농사)

 

17. 취업 면접 성공을 위해 A 씨는 금연을 하려고 한다. 먼저, 금연을 위해 담배의 흡연량을 줄이기로 한다. 이에 목표를 설정한다면 목표의 내용과 목표 설정의 원리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답안 보기

 목표의 내용- 금연에 성공해야 취업할수 있다. 하루에 3개씩 줄여서 면접 보기 전에 금연에 성공하겠다.

 목표설정 원리-

목표는 체적이어야 한다.         (구원실기기)

ㆍ목표는 내담자가 하고 바라는 것이어야한다.

목표는 현가능 해야한다.

상담자의 술과 양립해야한다.

ㆍ목표는 한이 있어야한다.

 

18. 진로시간 전망 검사지의 사용목적 5개를 쓰시오.

답안 보기

 미래를 현실처럼 느끼게 해준다.

○ 목표를 신속하게 설정하게 해준다.

○ 미래를 긍정적으로 구성하게 해준다.

 현재의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하도록 한다.

○ 진로의식을 높인다.

 

★시간전망 3가지 차원  (변방통)

 별성- 미래를 현실처럼 느끼게 하고 목표를 신속히 설정하게 한다.   

 향성- 미래를 긍정적으로 구성하는것

 합성- 미래와 현재를 연결하여 미래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Cottle 원형검사

 원의 의미- 시간차원에서 과거 현재 미래를 말한다

 원의 크기- 시간차원의 상대적 친밀감

 원의 배치- 시간차원의 연관성을 나타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