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공부/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답 2015년 1회

by 인생7 2023. 4. 18.
반응형

직업상담사2급 실기 복원문제 2015년1회

기출문제 전체 요약집 필요 하신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보내 드리겠습니당~~^^

 

1. 직업문제에 대한 분류법 중 윌리암슨(Williamson)의 변별 진단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답안보기

 (흥어 에구워 진로를 마셨네)

 미와 적성의 불일치-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리석은 선택- 흥미와 적성에 관계없이 특정 직업에 갈망으로 선택한 경우

 확실한 선택-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확신이 없는 경우

 무선택- 스스로 직업을 선택한 적이 없거나 , 직업 인식 조차 없는 경우

 

2. 역량검사와 속도검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답안보기
  • 역량검사 - 시간의 제한 없이 어려운 문제로 구성된 검사이다.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한다. (수학경시대회)
  • 속도검사 - 시간 제한이 있으며, 대체로 쉬운 문제로 구성된다. 숙련도를 측정하는 검사이다. (지능검사 쉽게)
역량검사 속도검사
시간제한 없는 검사 시간제한 있는 검사
어려운 문제로 구성 쉬운 문제로 구성
문제해결 능력 측정 숙련도 측정, 반응의 신속성 측정

 

3. 특성-요인 직업상담이론에서 브레이필드(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답안보기

 (정재동)

보적기능- 내담자가 알지 못했던 직업정보를 제공하여 직업정보 지식 증가시킨다.     

조정기능- 직업선택에 관한 환상을 버리고 현실 파악하도록 한다.

기화기능- 내담자가 직업선택 과정에 적극적 참여하도록 동기화시킨다.

 

4. 일반 직업 적성 검사(GATB)의 내용을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답안보기

 어능력-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리능력- 빠르게 계산하는 능력

 능- 일반적인 학습능력

 

5. 행동주의 상담에서 불안 감소 기법, 학습촉진 기법에 대해 3가지씩 쓰시오.

답안보기

 불안감소기법- 

ㆍ체계적 둔감화- 내담자를 근육이완시켜 긴장을 풀게 한다음 불안위계목록표에 따라서 점차적으로 불안에 노출시켜 불안과 공포자극에 둔감해 지도록 치료하는 방법이다.

ㆍ홍수법- 한꺼번에 강한 불안에 노출시켜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ㆍ주장훈련- 불안 이외의 감정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불안을 역제지 시키는 방법이다.

  학습촉진기법-

ㆍ모델링- 타인의 행동을 관찰 및 모방에 의한 학습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ㆍ강화- 내담자의 어떤행동의 좋은 결과는 행동의 반복을 가져온다는 강화 방법이다.

ㆍ변별학습- 잘하면 상을 못하면 벌을 주는 방식으로 학습을 촉진키시는 방법이다.

 

6. 상담자가 자신의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하는 질문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자유롭게 탐색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탐색적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

답안보기

○ 지나친 질문하기

○ 너무 이른 조언하기

○ 가르치기

 

침묵 발생 원인 3가지 (불혼해)

안이나 저항의 표현

란스러운 생각을 정리할때

상담자의 재확인이나, 석을 기대할때

 

★ 내담자의 대화를 막는 상담자 반응

 협적인 표현-  상담자의 위협적인 표현은 내담자의 자유로운 표현을 제한함

 시성 부족  - 상담자의 즉시성 부족은 대화를 가로 막는다.

 의없는 태도 - 내담자 저항의 원인이 될수 있다.

 

7. 내담자 중심 상담기법에서 상담자의 태도 3가지를 쓰시오.

답안보기

(일무공)

치성- 내담자에게 느낀대로 솔직하게 표현한다.

조건적 수용- 내담자를 비판하지 않고 수용하고 존중한다.

감- 내담자의 경험을 상담자가 겪은 것처럼 이해하면서 자신의 역활과 자세를 잃지 않으려는 자세

 

★내담자 중심 상담기법 (저분의 왜가 변가)

항감 다루기

류 및 재 구성

미있는 질문 던지기

곡된 사고 확인하기

정 사용하기

명에 초점 맞추기

 

8. 집단상담의 장점 3가지를 쓰시오.

답안보기
집단상담 장점 집단상담 단점
시간, 경제적 효율성 집단 구성하기 어려움
심리적 부담감 적음 집단의 압력으로 개인의 표현 상실
타인과 상호교류 사회성 기를수 있음 모두에게 만족 주기 어려움
타인을 보고 관찰하여 학습을 하는 효과 모든 내담자에게 적합하지 않음
상담자보다 동료들의 의견 더 잘 받아들임 개인 문제를 충분히 다루기 어려움
  비밀보장 어려움

 

9. 직무분석 방법 중 구조적 면접법과 비구조적 면접법의 의미와 각각의 장단점을 쓰시오.

답안보기

구조적 면접법-  질문 내용을 준비해 놓고 순서대로 진행한다.

ㆍ장점-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 얻을수 있다.

ㆍ단점- 심층적 정보를 얻을수 없다.

비구조적 면접법- 결정된 질문없이 응답자의 반응에 따라 진행한다.

ㆍ장점- 심층적 정보를 얻을수 있다.

ㆍ단점- 먾은 정보를 얻을수 없다.

 

10. 점수 분포에서 전체 점수의 특징을 단일한 수치로 나타내는 요약 치를 '중심 경향치'라고 한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중심 경향치(집중 경향치) 3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답안보기

(관중 후광)

용의 효과-  지나치게 모두 높은 점수를 주려하는 오류 

앙집중의 오류- 양 극단에 점수를 피하고 대체로 중앙에 점수을 주는 오류

효과- 주변의 어떤 요소가 점수에 작용하는 오류

논리적 오류 - 논리적으로 관련 없는 2가지 행동 특성을 비슷하게 생각하여 점수를 주는 오류

 

11. 실직한 사람이 우울증에 빠지는 과정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상담과정을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치료과정으로 설명하시오.

답안보기

(상담기법-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

A 선행사건- 실직을 하게 됐다.                         

B 비합리적인 신념 - 자신이 필요없는 존재라서 실직을 당했다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갖게 되었다.

C 결과- 비합리적인 신념의 결과로 우울증에 걸리게 됐다.

D 논박- 상담을 통해 필요없는 존재라서 해고를 당한게 아니다. 해고를 당했다고 인생이 끝난것도 아니고 오히려 다른 좋은 직장을 찾을수 있는 기회가 될수도 있음을 논박한다.

E 효과- 논박의 효과로 우울증을 극복하며 자신을 재평가한다.

F 새로운감정- 긍정적인 감정으로 새로운 구직활동을 한다.

 

12. 경제활동 참가율을 계산하시오.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 15세 이상 인구 : 35,986천 명
  • 비경제활동인구 : 14,716천 명
  • 취업자 : 20,148천 명 (자영업자 5,645천 명, 무급 가족 종사자 1,684천 명, 상용근로자 6,113천 명, 임시근로자 4,481천 명, 일용근로자 2,225천 명)

답안보기

경제활동 참가율 = (경제활동인구 수 / 15세 이상인구 ) X 100

경제활동 인구 수= (15세 이상인구  / 비경제활동 인구 수 ) X 100

                               (35,986천 명 / 14,716천 명) = 21,270천명

                               (21,270 / 35,986) X 100 = 59.11%

경제활동 참가율 = 59.11%

13. A회사의 9월 말 사원수는 1,000명이었다. 신규채용 인원수는 20명, 전입 인원수는 80명일 때 10월의 입직률과 입직의 의미를 쓰시오.

답안보기

입직률= (입직자수 / 전월말 근무자수) X 100

입직자수= 신규인원 20명+ 전입인원 80명 = 100명

 (100 / 1000 )X 100= 10

입직률= 10%

 

14. 체계적 둔감법의 3단계를 쓰시오.

답안보기

체계적 둔감화 의미-  불안,공포증이 있는 내담자에게 불안을 점차 노출시켜 둔감해 질수 있도록 하는 치료기법 

단계

ㆍ근육이완훈련- 내담자에게 근육이완훈련법을 가르켜 근육이완시켜 긴장을 풀도록 하는 단계이다.

ㆍ불안위계목록- 내담자에게 불안을 느끼는 강도에 대해서 약에서 강순으로 불안위계목록표를 작성하게 한다.

ㆍ체계적 둔감화- 내담자를 편안하게 근육 이완시켜 놓은 상태에서 불안위계목록에 따라 체계적으로 불안이나 공포자극에 노출시켜 불안과 공포자극에 둔감해지면 절차가 끝난다.

 

15. 집단 내 규준을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답안보기

백분의 점수-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백분율로 나타낸 점수

표준점수-  개인의 점수가 평균으로 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나타내는 점수

표준등급- 1~9등급, 스테나인,  개인이 어느 등급에 속해있는지 나타내는 등급

 

16. 구성 타당도를 분석하는 대표적인 방법 2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답안보기

(요수변)

인분석- 밀접한 문항들 묶어주는 통계적인 방법
렴타당도- 속성 높은 상관성을 갖는지 나타내는 정도를 측정
 별타당도- 속성 낮은 상관성을 갖는지 나타내는 정도를 측정

 

 내용타당도- 전문가가 측정의 내용이 검사에 잘 반영됐는지를 살피는 타당도

 

 구성타당도-  측정하려고 하는 추상적 개념들이 제대로 측정됐는지 알아보는 타당도

예 ★구성타당도종류

 요인분석- 밀접한 문항들 묶어주는 통계적인 방법
 수렴타당도- 속성 높은 상관성을 갖는지 나타내는 정도를 측정
 변별타당도- 속성 낮은 상관성을 갖는지 나타내는 정도를 측정

 

  준거타당도- 검사가 특정 준거와 얼마나 관련성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타당도

 ★준거타당도 종류
동시(공인)타당도 - 타당도가 높은 기존검사와 유사한 검사를 실시하여 두검사의 상관관계 측정

(토익점수와 영어면접)
예언타당도 - 현재의 검사결과와  미래행위 간의 상관 관계 측정 (업무수행능력, 입사시험)

 

 안면타당도- 일반인에게 그검사가 타당한것으로 보이는가를 알아보는 타당도

 

17. 직무분석 방법 중 결정적 사건법의 단점을 3가지 쓰시오.

답안보기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이므로 사건이 왜곡될수 있다.

전체직무에 반영되지 못하고 일부분만 부각될수 있다.

훈련받은 전문가가 필요하다.

 

18. 상담에서는 언어적 행동뿐 아니라 비언어적 행동도 중요하다. 상담에 도움이 되는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을 각각 3가지씩 쓰시오.

답안보기

○언어적 행동

ㆍ공감

ㆍ경청

ㆍ의사소통

○ 비언어적 행동

ㆍ웃음

ㆍ끄덕임

ㆍ눈맞춤

 

19.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분류의 일반원칙 2가지를 쓰시오.

답안보기

포괄성의 원칙-  모든 직업은 직업 분류에 포함되어야 한다.

배타성의 원칙-  유사한 직무는 동일 단위 직업으로 분류한다.

 

20. 직업으로 보지 않는 활동을 5가지 쓰시오.

답안보기

이자, 부동산 수입

복권이나 연금에 의한 수입

고용보험에 의한 수입

가사활동

강제노역

수용자 시설내에 경제활동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