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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공부/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답 2021년 3회

by 인생7 2023.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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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2급 실기 복원문제 2021년3회

기출문제 전체 요약집 필요 하신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보내 드리겠습니당~~^^

 

1.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다수 직업 종사자의 의미와 분류원칙을 순서대로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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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한사람이 전혀 다른 두가지 이상의 직업에 종사하는 자

○ 다수직업 종사자 분류원칙

   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근무 시간이 긴 직업으로 분류

   수입 우선의 원칙 - 시간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수입이 높은 직업으로 분류

   조사시 최근직업 우선의 원칙 - 시간과 수입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조사시점에서 최근에 종사한 직업으로 분류

   

포괄적업무 다수직업 종사자
 주된직무 우선원칙 

( 상관성이 많은 항목에 분류) 
의사와 교수 =  강의 > 진료 ▶ 교수 

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근무 시간이 긴 직업으로 분류)
 최상급직능 우선원칙 

(가장 높은 수준의 직무능력 우선)
(조리와 배달=  ▶ 조리직
수입 우선의 원칙

(시간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수입이 높은 직업으로 분류)
 생산업무 우선원칙

( 생산과 공급이 함께 이루어 지는 경우 생산 업무로 분류)
빵 생산과 판매 ▶ 제빵사
조사시 최근직업 우선의 원칙

(시간과 수입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조사시점에서 최근에

종사한 직업으로 분류)

 

 

 

 

2. Tinsley와 Braadley가 제시한 심리검사 결과 검토의 2단계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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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 내담자의 심리검사결과를 분석하고 이해하여 설명할수 있어야 한다.

통합- 내담자의 다른 정보들과 검사결과를 통합한다.

 

★  해석의 4단계   (해내해추)

    석준비단계

    담자의  준비시키기

    석내용 전달하기 

    후활동

 

 

 

3.진로시간전망검사(코틀) 중 원형검사에서 시간전망 3가지 차원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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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성- 미래를 현실처럼 느끼게 하고 목표를 신속히 설정하게 한다.    (변방통)

향성- 미래를 낙관적으로 구성하는것

합성- 미래와 현재를 연결하여 미래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Cottle 원형검사

 원의 의미- 시간차원에서 과거 현재 미래를 말한다

원의 크기- 시간차원의 상대적 친밀감

 원의 배치- 시간차원의 연관성을 나타낸다.

 

 

 

4.홀랜드 육각형 모델과 해석 차원 중에서 일관성, 변별성,정체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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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성- 6가지 유형들의 흥미코드가 인접할수록 일관성이 높다.  (본의 변정일 계 새끼!)

별성- 각 유형별로 변별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체정- 사회의 지위와 경제적 보상이 따르는 직업적 안정감을 말한다.

치성- 개인의 흥미유형과 작업환경의 일치여부를 봄

측성-  육각형 모델에서 유형들 간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이론상의 관계 높고 멀수록 낮아짐

 

 

 

5.직업심리검사의 신뢰도를 추정(판정)하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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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동반하여 내적)으로 해결

사- 재검사 신뢰도- 일정한 시간을 두고 같은 검사를 2번 실시하여 신뢰도 측정하는 방법  

형검사 신뢰도-  유사한 검사를 실시하여 신뢰도 측정

 분 신뢰도- 한개의 검사를 둘로 나눠 두 부분의 일치성 측정

내적합치도 - 문항 하나하나를 독립된 개별검사로 간주하여 분석하는 방법

 

 

 

6.한국표준산업분류(10차)에서 산업의 결정 방법을 2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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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산단위가 수행하는 주된 산업으로 결정한다.

 계절적으로 산업이 다른경우 조사기간 중 산출액이 많은 산업으로 결정한다.

 휴업, 청산 중인 경우에는 영업중 , 청산 전,  설립중인 경우에는 개시하는 산업으로 결정한다.

 

산업분류의 적용원칙 4가지

산출물, 투입물 생산공정을 고려해서 분류

복합적인 활동단위는 대분류에서 분류하고 중, 소, 세, 세세의 단계로 분류

산업 활동이 결합된 경우 그활동이 주된 항목으로 분류

계약에 의한 활동은 자기 책임하에서 생산하는 단위와 동일 항목으로 분류

 

생산단위의 활동형태 3가지

 주된 산업활동- 생산된 재화 또는 제공된 서비스 중에서 부가가치가 가장 큰 활동을 말한다.

 부차적 산업활동- 주된 산업활동 이외의 재화 생산 및 서비스 제공 활동을 말한다.

 보조활동- 주된 산업활동과 부차적 산업활동을 지원하는 회계,운송등의 활동을 말한다.

 

 

 

 

7.한국직업사전의 부가직업정보 직무기능의 자료 , 사람, 사물 중 자료의 세부사항 6개를 적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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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조분수계기)

합              

사              

 

 

수준 자료 사람 사물
0 종합 자문 설치
1 조정 협의 정밀제어
2 분석 교육 제어조작
3 수집 감독 조작운전
4 계획 오락 제공 수동조작
5 기록 설득 유지

 

 

 

8.인지적 정서적 상담(RET)의 기본 개념의 의미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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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행사건- 내담자에게 정서적으로 영향을 끼친 사건이나 행동 (실직했다)                      (선비 결논 효감이다)

B 합리적신념- 이전사건의 결과로 인지적 정서적으로 영향을 미친 신념 (실직은 무능, 살아갈 희망이 없다)

C 과- 비합리적 신념으로 생긴 결과 (자살시도)

D 박- 합리적으로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 (실직은 무능이 아니다)

C 과- 논박을 통해 얻어진 긍정적인 결과 (실직을 극복할수 있고, 다른일을 할수 있는 계기)

C 로운감정- 논박의 효과로 인한 합리적 신념으로 얻게 되는 새로운 감정 (취직이나 사업 준비)

 

★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의 인지, 정서, 행동은 상호작용한다.

○ 인지,정서, 행동 중 인지가 핵심이다.

역기능적 인지는 정서및 행동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 상담의 모형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의 수정을 통한 문제해결

논박을 통해 바뀐 합리적 신념에서 새로운 감정획득

효과적, 합리적인 인생관을 가지도록 함

 

 

 

9.심리검사에서 준거장면에 따른 분류 중 축소상황검사.모의장면검사,경쟁장면검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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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거 장면!  경실 결혼 하해~ )

 쟁장면검사- 작업장면과 같은 상황을 제시하고 경쟁적으로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검사

 장면검사-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는지 관찰하는 검사

 의장면검사- 유사한 장면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검사

 상황검사-  실제 장면에서 축소 시킨 검사

 

 

 

10.직무 평가방법 4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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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평가 책사러 요분서점) 으로 가야해

소비교법   ★( 기준 직무를 선정하고 기준직무의 평가 요소와 각 직무의 평가요소를 비교)  

류법          ★( 사전에 기준표를 만들어 그 기준표와 비교하여 평가하는 방법)

열법          ★( 전체적 관점에서  각 직무를 비교하여 순위를 정하는 방법)

수범          ★( 직무의 중요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 후  각 직무별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

 

★직무 분석방법   (최비데)

 초분석법-   수집된 기존 자료가 드문 경우 분석자가 직접 현장으로 나가서 분석을 실시

 교확인법-   오래 분석된 자료와 현재 직무상태를 비교 분석

 이컴법-       교육개발을 위해 전문가가 브레인스토밍 기법으로 분석

 

 

 

 

11.노동수요의 탄력성 결정요인 4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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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용에서 노동비용이 차지하는 비중 (인건비)  (  생노다)

산품에 대한 수요의 탄력성 (물건이 얼마나 팔리는가) 

동이외에 생산요소의 공급 탄력성 (아파트 만드는데 필요한 시멘트가 있냐 없냐) 

른 생산요소의 노동에 대한 대체 가능성 (기계자동화)

 

 

 

12.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의미를 예들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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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준참조검사-  개인점수를 집단 내 상대방과 비교            (상대평가) 예  심리검사

 준거참조검사- 개인점수를 기준 점수랑 비교 당락결정      (절대평가) 예  운전면허시험

 

 

 

13.고등학교 졸업반 아이들 6명에서 10명을 모아 부처의 집단 상담을 하려고 한다.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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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단계- 자기개방하고                                                        (탐전행)

                    흥미와 적성을 탐색

                    탐색 결과의 대한  피드백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해결

 환단계- 자기 지식과 직업 세계를 연결

                    자신의 가치와 피드백 간의 불일치 해결

 동단계- 목표설정

                    행동계획 수립

                    목표 달성을 위해 실행

 

 

 

14.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진단을 위한 3가지 평가 유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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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의 평가-  내담자의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여 문제의 원인 파악  (문개인 예언했네)

인의 평가-  심리검사, 사례등을 통해 내담자 개인의 대해 평가한다.

적 평가-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어떤 직종에서 성공할수 있는지 예측한다.

 

★ 슈퍼의 직업상담 순서 6단계        (문심자현태절했네)

 제탐색 및 자아개념묘사 - 비지시적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자아개념 표출한다.

 층적 탐색- 지시적으로 문제를 심층적으로 탐색을 한다.

 아수용 및 통찰 - 비지시적 감정과 사고를 분명히 하여 자아수용을 한다. 

 실의 검증- 지시적 자료를 분석하고 현실을 검증한다.

 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비지시적 태도와 감정을 탐색하고 처리한다.

 사결정- 비지시적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할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 슈퍼의 직업 발달 5단계  (성탐확유쇠)

장기-  출생~14세 , 욕구와 환상이 지배적, 흥미와 능력 중시          

색기-  15~24세, 직업탐색

립기-  25~44세  직업발견, 생활터전 확립

지기-  45~64세  직업위치 확고, 안정된 삶 유지

퇴기-  65세~  직업은퇴, 새로운 역활과 활동 찾음

 

 

 

 

15.정신분석적 상담은 내담자의 지각을 증진시키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수 없을때 무의식 방어기제를 사용한다.방어기제의 종류를 5가지만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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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억전투퇴합)

압           예   설명      의식을 무의식 속으로 밀어넣는것 (기억상실증)

위                               나보다 약자한테 화풀이 하는것 (엄마한테 혼나고 동생한테 화풀이)

사                               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타인에게 있는것처럼 (자기가 화내면서 타인이 화냈다고 생각)

행                               지금보다 한단계 이전으로 돌아가는것 (동생의 어리광을 보고 따라함)

리화                            그럴듯한 구실을 만드는것 (여우와 신포도)

 

 

 

16.윌리암슨의 직업상담 문제유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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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와 적성의 불일치-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흥어 에구워 진로를 마셨네)

 리석은 선택- 흥미와 적성에 관계없이 특정 직업에 갈망으로 선택한 경우

확실한 선택-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확신이 없는 경우

무선택- 스스로 직업을 선택한 적이 없거나 , 직업 인식 조차 없는 경우

 

 

 

17.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진로 사정의 3가지 부분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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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의경험 : 내담자가 일을 하며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교육 혹은 훈련과정 : 내담자가 교육이나 훈련을 받으면서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여가 활동 : 내담자가 여가시간에 어떤 활동을 하는지 사정한다

 

 

 

18.

A기업은 시간당 임금이 4,000원일 때 20,000시간의 노동을 필요로 한다.
  임금이 5,000원으로 인상되면 10,000기간의 노동을 필요로 한다.
B기업은 시간당 임금이 6.000원일 대 30,000시간의 노동을 필요로 한다.
  임금이 5,000원으로 인하되면 33,000시간의 노동을 필요로 한다.

가. 각 기업의 노동수요의 임금탄력성을 구하시오. 소수점 3째자리에서 반올림 (단 계산과정을 함께 제시)
나. 어느 노동조합이 임금교섭력이 강한지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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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임금탄력성= (노동수요변화율 / 임금변화율)

노동수요변화율= ( 변화 후 노동시간 - 변화 전 노동시간 ) / 변화 전 노동시간 X 100

임금변화율=  ( 변화 후 임금 - 변화 전 임금 ) / 변화 전 노동시간 X 100 

 

A 임금 탄력성

    노동 수요변화율 =( 10000 - 20000 ) / 20000 X 100= 50 %

    임금변화율= (5000-4000) / 4000X 100= 25 %

    노동수요임금 탄력성=   50 / 25= 2 (절대값)

 

B 임금 탄력성

     노동 수요변화율    ( 33000 - 30000 ) / 30000 X 100= 10%

     임금변화율= (5000- 6000) / 6000 X 100= 16. 67%

      노동수요 임금탄력성 =  10 / 16.67 =0. 6 (절대값)

 

2.  B 그룹

     노동수요의 임금 탄력성이 낮으면 임금의 인상 되어도 고용량의 감소가 적은데다가 노동조합의 교섭력이 커지므로 노동수요의 임금 탄력성이 낮은 B기업이 협상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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