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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공부/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답 2018년 2회

by 인생7 2023.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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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2급 실기 복원문제 2018년2회

 

기출문제 전체 요약집 필요 하신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보내 드리겠습니당~~^^

 

1. 완전경쟁시장에서 A제품(단가 100원)을 생산하는 어떤 기업의 단기 생산함수가 다음과 같다. 기업의 이윤 극대화를 위한 최적 고용량을 도출하고 그 근거를 설명하시오. (단위당 임금 150원)

노동투입량(단위) 0 1 2 3 4 5 6
총생산량(개) 0 2 4 7 8.5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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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이윤극대화원칙 : 임금 = 한계생산물의 가치(가격)​

⋆임금=150원

⋆단가=100원 

 근거- 기업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한계생산물의 가치와 임금이 같아질때 까지 고용량을 증가 시켜야한다.

그러므로 임금 150원과 같아지는 한계생산물의 가치 150원이 만나는 4단위에서 최적고용량이 도출된다.

 

 

2. 준거타당도의 2가지 종류와 그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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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시(공인)타당도 -  타당도가 높은 기존 검사와 유사한 검사를 실시하여 두검사 점수를 비교하여 상관관계 측정하는 타당도이다.

○ 예언타당도 -  검사의 점수가 미래에 행위를 예측할수 있는지의 상관 관계를 측정하는 타당도이다.

 

3. 행동주의 상담에서 노출 치료법의 3가지 방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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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출실제로도, 심삼으로도 집중적)으로도 하면 안돼 !

 실제적 노출법- 실제로 불안과 공포자극에 노출시킨다.

 심상적 노출법- 상상으로 불안과 공포자극에 노출시킨다.

 집중적 노출법- 단번에 강한 불안과 공포자극에 노출시킨다.

 

4. 게슈탈트 상담의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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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와 감정의 자각 -  지금- 현재에서 현실적으로 느껴지는 욕구와 감정을 자각한다.
  • 의자 기법-  빈의자에  미해결된 문제를 투사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
  • 면-  내담자의 동기를 직면하게 하여 해결하는 기법이다.

 

5. 홀랜드 (Holland )직업흥미검사의 6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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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탐예사진관)

 실형- 기계, 조작  (운동선수, 엔지니어)         
 구형- 분석,호기심  (과학자, 연구자)
 술형- 창조적, 독창적 (디자이너, 예술가)
 회형- 남을 돕기 좋아함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취형- 진취적이고 도전적임 (사업가, 정치가)
 습형= 체계적이고 정리하는거 좋아함 (도서관사서, 비서)

 

6.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목적 3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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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 인식 발전시키기

 직업 불만족 원인 찾기

 직업 대안 알아보기

 직업 탐색 조장하기

 여가선호와 직업선호 구별하기

 

7. 임금의 하방경직성의 의미를 설명하고, 임금의 하방경직성의 원인 5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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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방경직성의 의미-  한번 올라간 임금은 어떠한 경제여건에도 내려가지 않고 유지하려는 현상

(화(하방)  최저 하게 조합) 해

 하방경직성의 원인

폐환상-  복지나 부가 급여가 높아져도 명목임금 하락에 저항하기 때문에 급여가 낮아지지 않는다.

기 근속 계약-  장기고용계약이 되어 있기 때문에 최초 계약한 임금이 유지된다.

최저 임금제도-   최저 임금제의 도입으로 그 이하로는 급여가 낮아지지 않는다.

 공급 임금제도- 근속기간에 따라 급여가 매년 올라가기 때문에 급여가 낮아지지 않는다.

ㆍ노동조합 - 노동조합의 저항으로 급여가 낮아지지 않는다.

 

8. 직무 스트레스의 조절 변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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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격유형- A 형은 완벽주의 성향으로 B형의 느긋한 유형보다 스트레스를 더 받는다.
  • 통제 위치- 성공 실패의 원인이 내적으로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 외적으로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스트레스를 더 받는다.
  • 사회적지원- 가족이나 동료들의 사회적 지원을 받는 사람은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다.

 

9. 아래의 표는 한국 직업사전에 수록된 '특수교육 교사'에 대한 설명이다. 아래 표의 숙련기간의 의미와 작업강도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정규교육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1년 초과 ~ 2년 이하
직무기능 자료(수집) / 사람(교육) / 사물(수동조작)
작업강도 보통작업
육체활동 웅크림, 언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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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숙련기간 - 해당 직무를 평균적인 수준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 훈련 등의 기간을 의미한다. 1년 초과 ~ 2년 이하는 수준 6에 해당한다.
  • 작업강도 -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육체적 동작의 강도를 의미한다. 보통작업은 최고 20Kg의 물건을 들어올리고, 10Kg 정도의 물건을 빈번히 들어올리거나 운반하는 것이다.

 

10. 노동시장에서 임금격차를 발생시키는 경쟁적 요인을 5가지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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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적 임금격차

ㆍ 보상적 임금격차 (임금 외적으로 불리한 측면을 상쇄하여 다른직업과 동등대우)

ㆍ 내부노동 시장의 형성

ㆍ인적 자본량 ( 기업 특수적 인적 자본량)

ㆍ 노동 생산성 차이

ㆍ 직무의 난이도

ㆍ 숙련도차이

ㆍ 기업의 효율 정책 임금 (시장임금 이상의 높은 임금을 지급하여 노동성 향상 도모)

 

★보상적 임금격차

  작업환경의 안정성

  작업환경의 쾌적함 정도

  고용 안정성 여부

  책임의 정도

 

산업별 임금격차가 발생 하면  ( 산업별 생존해야지 )

 산업별 집중도- 산업별 독점력의 차이가 클수록 임금이 높아져서 산업별 임금 격차가 발생하게 된다.

 노동 산성의 차이- 노동생산성이 높은 산업은 임금이 높기 때문에 임금격차가 발생하게 된다.

 노동조합의 재 여부-  노동조합이 존재하여 교섭력이 커지면 임금이 높아져서 임금격차가 발생하게 된다.

 

11. 최저임금제의 긍정적 효과를 3가지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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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산공고소유)

 제 활성화                                              부정적 효과3가지

 업구조의 고도화                                              ○ 고용감소    

 정거래 질서 확립                                             ○ 교육투자위축

 임금의 경제구조                                              ○ 기업경쟁력 약화

 득격차 해소

 효수요 창출

 

12.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과정의 목표를 3가지만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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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등감 감소시키기

 우월감 추구하기

 잘못된 가치와 목표 수정하기

 잘못된 행동 수정하기

 사회에 관심 가지기

 

13. 정신역동 직업상담 모형을 구체화시킨 보딘의 3단계 직업상담 과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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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중변)

색과 계약설정- 내담자의 문제를 탐색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단계이다.  

대한결정- 자신의 성격에 직업을 맞출지, 직업에 성격을 맞출지 중대한 결정을 한다.

화를 위한 노력-  선택한 직업에 맞게 성격 흥미등 노력하는 단계이다.

 

14. 사용자는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사직률이 낮은 근로자를 선호하지만 사회적인 관점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사용자가 사직률이 낮은 근로자를 선호하는 이유와 사직률이 낮은 근로자가 사회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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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직률이 낮은 근로자를 선호하는 이유- 사직률이 낮으면 신규 근로자를 채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신규 근로자를 채용하기 위한 비용과 노동력이 절감한다.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이유- 사직률이 낮으면 노동의 이동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사회 전제적인 생산성이 저하 된다.

 

15.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분류 개념인 직능, 직능 수준, 직능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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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능- 직무를 수행 능력

직능수준- 직무를 수행할수 있는 능력의 높낮이

직능 유형-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 도구 , 장비등에 따른 유형별 분류

 

16. 검사-재검사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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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검사 신뢰도의 단점을 알려면 검검사 성숙하게 임)

사요인효과- 처음검사에 답한 것을 기억해서 응답할수 있다.(이월효과) 

태도 및 동기변화- 내담자의 검사태도 및 동기변화에 따라서 영향을 받을수 있다.

요인효과- 검사 간격이 길어지면 조사대상의특성이 변할수 있다.(반응민감성)

사요인효과-검사 기간 중 발생한 사건에 영향을 받을수 있다.

 

17. 스트롱 직업흥미검사의 척도 3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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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분기척개척) 

 반직업류(GOT)          예 설명   ( 홀랜드의 6가지 직업흥미유형 측정 )

 본흥미도(BIS)                           (일반직업분류를 바탕으로 개인의 흥미 측정 )

 인특성도(PSS)                          (직업,학습, 리더쉽등의 개인선호도 측정 )

 

18. 진로선택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에서 크롬볼츠가 제시한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3가지만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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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환학과)

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경적 조건과 사전

습경험

제 접근 기술

 

19. 교류분석 상담이론에서 상담자가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해서 생활을 분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분석 유형 3가지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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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교생)

 아구조분석- 내담자의 성격을 구성하는 자아상태로 부모자아, 성인자아, 어린이 자아로 나누어 분석

 류패턴분석- 내담자가 타인과 어떤 자아로 교류하는지 언어와 행동 분석

 활양식분석- 내담자의 삶의 자세와 태도를 통해 생활양식 분석

 

★생활자세4가지

 (자기부정- 타인부정 =  너와나 별볼일 없음, 파괴적 생활자세 )

 (자기부정- 타인긍정 =  타인과 나 비교, 자기 비하적인 생활자세)

 (자기긍정- 타인부정 =  나는 잘났고 너는 못났다, 공격적 생활자세 )

 (자기긍정- 타인긍정 =   너와 나 모두 잘났다. 원만한 생활자세 )    

 

20. 긴즈버그( Ginzberg )에 따르면 직업선택은 환상기, 잠정기 및 현실기 3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현실기의 3가지 하위 단계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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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특)

 현실기 - 흥미와 능력을 통합하여 직업을 선택하는 시기

색 단계 - 취업기회를 탐색 하는 단계이다.

체화 단계 - 직업 목표를 구체화하고 몰두하는 단계이다.

수화 단계 - 직업을 결정하거나 진로에 맞는 훈련을 받는다.

 

★ 긴즈버그 직업발달(선택)3단계

환상기 -  ( 6~11세)하고 싶은 어떤 직업이든 할수 있다. 비현실적인 직업을 선택

잠정기 -  (11 ~18세)자신의 흥미나 취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

미단계-  자신의 흥미나 취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

력단계 -  자신의 흥미나 취미에 따라 선택한 직업의 성공여부 시험 시작

치단계 -  자신의 가치와 목표가 부합되는지 평가

환단계 -  주관적 요소에서 현실적인 외부 요인들로 관심이 전환된다.

 현실기 - 흥미와 능력을 통합하여 직업을 선택하는 시기

색 단계 - 취업기회를 탐색 하는 단계이다.

체화 단계 - 직업 목표를 구체화하고 몰두하는 단계이다.

수화 단계 - 직업을 결정하거나 진로에 맞는 훈련을 받는다.

 

21. 사람의 적성을 알아보기 위해 같은 명칭의 A 적성검사와 B 적성검사를 두 번 반복 실시를 했는데 두 검사의 점수가 차이를 보여 이 사람의 정확한 적성을 판단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와 같은 동일명의 유사한 심리검사의 결과가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원인을 3가지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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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사 동기의 변화                       

○ 검사 태도의 변화

 응답자 속성의 변화

○ 시행 사이의 기간

 시행 절차상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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