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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분석적 상담은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한다. 방어기제의 종류 5가지만 쓰시오.
(억전투퇴합)
○억압 예 설명 의식을 무의식 속으로 밀어넣는것 (기억상실증)
○전위 나보다 약자한테 화풀이 하는것 (엄마한테 혼나고 동생한테 화풀이)
○투사 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타인에게 있는것처럼 생각하고 행동 (자기가 화내면서 타인이 화냈다고 생각)
○퇴행 지금보다 한단계 이전으로 돌아가는것 (동생의 어리광을 보고 따라함)
○합리화 그럴듯한 구실을 만드는것 (여우와 신포도)
2.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보딘이 주장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을 쓰시오.
(보딘의 심리적인 원인, 보딘의 직업선택시 갖는 문제유형 3가지)
보딘이 코로나 (내정의 확진)
○내적갈등- 자아와 다른 심리적 갈등으로 인해 직업결정 어려움
○정보의부족- 정보의 부족으로 직업선택 어려움
○의존성- 스스로 선택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존
○확신의 결여- 직업선택, 미래에 대한 확신 부족
○진로선택의 불안 - 나와 타인의 요구가 달라 생기는 불안
3.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을 순서대로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특성 요인 직업 상담과정 (분종진예상추)
○분석- 내담자의 적성, 흥미, 특성 등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단계
○종합- 자료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단계
○진단- 내담자의 문제 원인을 찾고, 해결을 위해 진단하는 단계
○예측- 진단을 통해 나온 결과로 진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탐색하고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단계
○상담- 상담자가 조언해 주고 상담하는 단계
○추후활동-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인 도움을 주고 지도하는 단계
★ 직업상담 과정 5단계
○ 관계형성 예 설명 (내담자와 라포를 형성한다.)
○ 진단 (심리검사, 면접등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진단한다.)
○ 목표설정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에 우선순위를 정한다.)
○ 개입 ( 내담자의 목표달성을 위해 상담자가 개입한다.)
○ 평가 (설정한 상담목표에 도달했는지 평가한다.)
4. 브레이필드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정재동)
○정보적기능- 내담자가 알지 못했던 직업정보를 제공하여 직업정보 지식 증가시킨다.
○재조정기능- 직업선택에 관한 환상을 버리고 현실파악하도록 한다.
○동기화기능- 내담자가 직업선택 과정에 적극적 참여하도록 동기화시킨다.
5. 실직하고 나서 "나는 무능하다"라는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떠올라 우울감에 빠진 내담자에게 백의 인지행동적 상담을 한다고 하자. 이 내담자의 부정적인 사고를 반박하고 긍정적인 대안적 사고를 찾게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 언어적 기법-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여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 정서적 기법- 내담자가 합리적 정서를 상상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행동적 기법- 내담자의 인지 변화를 목적으로 목표행동 실행시키는 방법이다.
6. 수퍼의 경력개발 단계 중 성장기의 3단계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환상기 - 아동적 욕구가 지배적이며, 직업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는 단계이다.
○흥미기 - 흥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능력기 - 직업을 선택할 때 조건을 고려하며,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계이다.
7.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진로 사정의 3가지 부분을 각각 설명하시오.
○ 교육 혹은 훈련과정 : 내담자가 교육이나 훈련을 받으면서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 일의경험 : 내담자가 일을 하며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 여가 활동 : 내담자가 여가시간에 어떤 활동을 하는지 사정한다
8. 집단상담은 그 형태와 접근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집단상담의 형태를 3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성장 교육 상담 치료 하는 집단)
○ 성장집단- 내담자의 내외적 성장을 위한 집단이다.
○ 교육집단- 내담자의 교육을 목표로 하는 집단이다.
○ 상담집담-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집단이다.
○ 치료집단- 내담자의 치료를 위한 집단이다.
9. 검사는 사용목적에 따라 규준(상대평가) 참조 검사와 준거(절대평가)참조검사로 분류될 수 있다. 규준참조검사와 준거 참조 검사의 의미를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규준참조검사- 개인점수를 집단 내 상대방과 비교 상대평가 ( 심리검사 )
○ 준거참조검사- 개인점수를 기준 점수랑 비교 당락결정 절대평가 (운전면허시험,직업상담사 )
10. 심리검사에는 선다형이나 '예, 아니오' 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 보고형 검사(설문지 형태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검사가 가지는 장점 5가지를 쓰시오.
○ 시행시간이 짧다
○ 비용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 채점과 해석이 용이하다
○ 신뢰도와 타당도가 대체적으로 높다.
○ 검사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투사적 검사(그림검사) |
객관적검사 (설문지검사) |
||
장점 | 단점 | 장점 | 단점 |
반응이 독특하다. | 검사자나 주변상황에 영향 | 검사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 읽지 않고 하나로 찍기 |
반응이 풍부하다 | 채점,해석을 위해 전문사 필요 | 시행시간이 짧다 | 자유로운 자기표현 불가능 |
무의식적 내용의 반응 | 신뢰도가 낮다 | 비용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 사회적 바람직성으로 반응이 왜곡 |
방어의 어려움 | 타당도가 낮다. | 채점과 해석이 용이하다 | 일정한 방향으로만 반응하려는 경향이 있다. |
반응이 다양하다. | 심리적 압박을 덜 받는다. | 응답의 범위 제한 | |
신뢰도와 타당도가 대체적으로 높다. | 내면을 확인하기 어려움 | ||
집단 검사가 가능하다. | 문항 의도 파악 방어를 할수 있다 | ||
다양한 통계분석 가능하며, 활용이 간편하다 |
|||
전문적인 검사자가 필요없다. |
11. 홀랜드( Holland )의 흥미에 관한 유형 6가지를 쓰시오.
○ 현실형 예 설명 기계, 조작 (운동선수, 엔지니어) (현탐예사진관)
○ 탐구형 분석,호기심 (과학자, 연구자)
○ 예술형 창조적, 독창적 (디자이너, 예술가)
○ 사회형 남을 돕기 좋아함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 진취형 진취적이고 도전적임 (사업가, 정치가)
○ 관습형 정리하는거 좋아함 (도서관사서, 비서)
12.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선 측정오차를 최소로 줄여야 한다.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3가지를 쓰시오.
○ 검사 문항수를 늘린다.
○ 검사 조건을 균일하게 한다.
○ 검사실시와 채점을 표준화한다.
○ 표준화된 검사를 실시한다.
○ 신뢰도에 나쁜영향을 주는 문항을 제거한다.
○ 적절한 표본을 추출하여 측정한다.
13. 직무기술서에 포함되는 정보 5가지를 적으시오.
(직무기술서 잘 쓰려면 수표내개 내놔요)
○ 직무 수행방법
○ 직무표식
○ 직무내용
○ 직무개요
○ 직무요건
14.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한 직업적응과 관련된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
직업적응검사도구 3가지 미네소타 대학에 중요직무기술에 만족합니까? I JD S
○ MIQ (미네소타 중요도 질문지)
○ MJDQ (미네소타 직무기술 질문지)
○ MSQ (미네소타 직무만족 질문지)
15.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의 대상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규교육, 학교교육 - 가장 중요한 인적자본 투자의 대상이다. 정규교육, 학교교육을 통하여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현장훈련- 취업현장에서 작업을 통해 기술을 획득할 수 있다.
- 건강 - 건강에 투자하여 좋은 건강상태를 유지하면 일정한 노동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 이주 -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자신의 가치를 증가시킬수 있다.
- 정보- 노동시장의 정보를 얻어 많은 수익을 확보할수 있다.
16. 노동수요의 탄력성 결정요인 4가지를 쓰시오.
○ 총 비용에서 노동비용이 차지하는 비중 (인건비) (총 생노가다)
○ 생산품에 대한 수요의 탄력성 (물건이 얼마나 팔리는가)
○ 노동이외에 생산요소의 공급 탄력성 (아파트 만드는데 필요한 시멘트가 있냐 없냐)
○ 다른 생산요소의 노동에 대한 대체 가능성 (기계자동화)
17.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다수 직업 종사자의 의미와 분류원칙을 순서대로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 취업 시간이 가장 긴 직업으로 분류한다.
○수입 우선의 원칙 - 시간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수입이 높은 직업으로 분류한다.
○조사시 최근직업 우선의 원칙 - 시간과 수입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조사시점에서 최근에 종사한 직업으로분류한
포괄적업무 | 다수직업 종사자 |
○ 주된직무 우선원칙 ( 2개이상의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상관성이 많은 직무에 분 류) 의사와 교수 = 강의 > 진료 ▶ 교수 |
○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근무 시간이 긴 직업으로 분류) |
○ 최상급직능 우선원칙 (직무가 상이한 경우 가장 높은 수준의 직무능력 우선) (조리와 배달= ▶ 조리직 |
○수입 우선의 원칙 (시간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수입이 높은 직업으로 분류) |
○ 생산업무 우선원칙 ( 생산과 공급이 함께 이루어 지는 경우 생산 업무로 분류) 빵 생산과 판매 ▶ 제빵사 |
○조사시 최근직업 우선의 원칙 (시간과 수입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조사시점에서 최근에 종사한 직업으로 분류) |
18. 아래 주어진 표를 보고 다음을 계산하시오. (단위 : 천 명)
구분 | 15 ~ 19세 | 20 ~ 24세 | 25 ~ 29세 | 30 ~ 50세 |
생산가능인구 | 3,284 | 2,650 | 3,846 | 22,982 |
경제활동인구 | 203 | 1,305 | 2,797 | 17,356 |
취업자 | 178 | 1,181 | 2,598 | 16,859 |
실업자 | 25 | 124 | 199 | 497 |
비경제활동인구 | 3,082 | 1,346 | 1,049 | 5,627 |
- 30 ~ 50세 고용률(%)을 계산하시오,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 30 ~ 50세 고용률을 29세 이하 고용률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 고용률
- 고용률 = (취업자 수 / 생산 가능 인구 수) x 100
- (16,859천 명 / 22,982천 명) x 100 = 73.4%
- 비교
- 29세 이하 고용률 = (3,957천 명 / 9,780천 명) x 100 = 40.5%
- 30 ~ 50세의 고용률이 29세 이하의 고용률보다 32.9% 높다. 그 원인으로는 30 ~ 50세는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는 가장이 많아 고용조건이 좋지 않아도 계속 일을 하게 되어 불완전 취업자도 취업자로 분류되어 고용률을 높이고
- 29세 이하는 학생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인원이 많기 때문에 상당수가 비경제활동인구로 분류되어 취업률을 낮추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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