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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공부/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답 2019년 2회

by 인생7 2023.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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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2급 실기 복원문제 2019년2회

 

기출문제 전체 요약집 필요 하신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보내 드리겠습니당~~^^

 

1. 정신분석적 상담은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한다. 방어기제의 종류 5가지만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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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전투퇴합)

압     예  설명   의식을 무의식 속으로 밀어넣는것 (기억상실증)

위                 나보다 약자한테 화풀이 하는것 (엄마한테 혼나고 동생한테 화풀이)

사                 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타인에게 있는것처럼 생각하고 행동 (자기가 화내면서 타인이 화냈다고 생각)

행                 지금보다 한단계 이전으로 돌아가는것 (동생의 어리광을 보고 따라함)

리화              그럴듯한 구실을 만드는것 (여우와 신포도)

 

2.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보딘이 주장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을 쓰시오.

(보딘의 심리적인 원인, 보딘의 직업선택시 갖는 문제유형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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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딘이 코로나  (내정의 확진)

적갈등- 자아와 다른 심리적 갈등으로 인해 직업결정 어려움

보의부족- 정보의 부족으로 직업선택 어려움

존성- 스스로 선택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존

신의 결여- 직업선택, 미래에 대한 확신 부족

로선택의 불안 - 나와 타인의 요구가 달라 생기는 불안

 

3.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을 순서대로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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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성 요인 직업 상담과정  (분종진예상추)

석- 내담자의 적성, 흥미, 특성 등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단계

합- 자료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단계

단- 내담자의 문제 원인을 찾고, 해결을 위해 진단하는 단계

측- 진단을 통해 나온 결과로 진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탐색하고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단계

담- 상담자가 조언해 주고 상담하는 단계

후활동-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인 도움을 주고 지도하는 단계

 

직업상담 과정 5단계

 계형성    예 설명   (내담자와 라포를 형성한다.)

 단                          (심리검사, 면접등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진단한다.)

 표설정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에 우선순위를 정한다.)

 입                          ( 내담자의 목표달성을 위해 상담자가 개입한다.)

 가                          (설정한 상담목표에 도달했는지 평가한다.)

 

4. 브레이필드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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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재동)

보적기능- 내담자가 알지 못했던 직업정보를 제공하여 직업정보 지식 증가시킨다.     

조정기능- 직업선택에 관한 환상을 버리고 현실파악하도록 한다.

기화기능- 내담자가 직업선택 과정에 적극적 참여하도록 동기화시킨다.

 

5. 실직하고 나서 "나는 무능하다"라는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떠올라 우울감에 빠진 내담자에게 백의 인지행동적 상담을 한다고 하자. 이 내담자의 부정적인 사고를 반박하고 긍정적인 대안적 사고를 찾게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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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적 기법-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여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 정서적 기법- 내담자가 합리적 정서를 상상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행동적 기법- 내담자의 인지 변화를 목적으로 목표행동 실행시키는 방법이다.

 

6. 수퍼의 경력개발 단계 중 성장기의 3단계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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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기 - 아동적 욕구가 지배적이며, 직업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는 단계이다.

흥미기 - 흥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능력기 - 직업을 선택할 때 조건을 고려하며,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계이다.

 

7.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진로 사정의 3가지 부분을 각각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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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혹은 훈련과정 : 내담자가 교육이나 훈련을 받으면서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일의경험 : 내담자가 일을 하며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여가 활동 : 내담자가 여가시간에 어떤 활동을 하는지 사정한다

 

8. 집단상담은 그 형태와 접근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집단상담의 형태를 3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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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상담 치료 하는 집단)

 성장집단-  내담자의 내외적 성장을 위한 집단이다.

 교육집단-  내담자의 교육을 목표로 하는 집단이다.

 상담집담-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집단이다.

 치료집단- 내담자의 치료를 위한 집단이다.

 

9. 검사는 사용목적에 따라 규준(상대평가) 참조 검사와 준거(절대평가)참조검사로 분류될 수 있다. 규준참조검사와 준거 참조 검사의 의미를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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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준참조검사-  개인점수를 집단 내 상대방과 비교            상대평가   ( 심리검사 )

 준거참조검사- 개인점수를 기준 점수랑 비교 당락결정      절대평가 (운전면허시험,직업상담사 )

 

10. 심리검사에는 선다형이나 '예, 아니오' 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 보고형 검사(설문지 형태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검사가 가지는 장점 5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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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시간이 짧다

 비용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채점과 해석이 용이하다

 신뢰도와 타당도가 대체적으로 높다.

 검사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투사적 검사(그림검사)

객관적검사 (설문지검사)

장점 단점 장점 단점
반응이 독특하다. 검사자나 주변상황에 영향 검사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읽지 않고 하나로 찍기
반응이 풍부하다 채점,해석을 위해 전문사 필요 시행시간이 짧다 자유로운 자기표현 불가능
무의식적 내용의 반응 신뢰도가 낮다 비용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사회적 바람직성으로 반응이 왜곡
방어의 어려움 타당도가 낮다.  채점과 해석이 용이하다 일정한 방향으로만 반응하려는 경향이 있다.
반응이 다양하다.    심리적 압박을 덜 받는다. 응답의 범위 제한
    신뢰도와 타당도가 대체적으로 높다. 내면을 확인하기 어려움
    집단 검사가 가능하다. 문항 의도 파악 방어를 할수 있다
    다양한 통계분석 가능하며, 활용이 간편하다
 
    전문적인 검사자가 필요없다.  

 

11. 홀랜드( Holland )의 흥미에 관한 유형 6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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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형    예 설명  기계, 조작  (운동선수, 엔지니어)           (현탐예사진관)
 구형                  분석,호기심  (과학자, 연구자)
 술형                  창조적, 독창적 (디자이너, 예술가)
 회형                  남을 돕기 좋아함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취형                  진취적이고 도전적임 (사업가, 정치가)
 습형                  정리하는거 좋아함 (도서관사서, 비서)

 

12.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선 측정오차를 최소로 줄여야 한다.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3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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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사 문항수를 늘린다.

 검사 조건을 균일하게 한다.

 검사실시와 채점을 표준화한다.

 표준화된 검사를 실시한다.

 신뢰도에 나쁜영향을 주는 문항을 제거한다.

 적절한 표본을 추출하여 측정한다.

 

13. 직무기술서에 포함되는 정보 5가지를 적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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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기술서 잘 쓰려면 수표내개 내놔요)

직무 행방법

 직무

 직무

 직무

 직무

 

14.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한 직업적응과 관련된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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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적응검사도구 3가지 미네소타 대학에 중요직무기술만족합니까? I JD S

MIQ (미네소타 중요도 질문지)

 MJDQ (미네소타 직무기술 질문지)

MSQ (미네소타 직무만족 질문지)

 

15.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의 대상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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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규교육, 학교교육 - 가장 중요한 인적자본 투자의 대상이다. 정규교육, 학교교육을 통하여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현장훈련- 취업현장에서 작업을 통해 기술을 획득할 수 있다.
  • 건강 - 건강에 투자하여 좋은 건강상태를 유지하면 일정한 노동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 이주 -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자신의 가치를 증가시킬수 있다.
  • 정보-  노동시장의 정보를 얻어  많은 수익을 확보할수 있다.

 

16. 노동수요의 탄력성 결정요인 4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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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용에서 노동비용이 차지하는 비중 (인건비)  (  생노다)

 산품에 대한 수요의 탄력성 (물건이 얼마나 팔리는가) 

 동이외에 생산요소의 공급 탄력성 (아파트 만드는데 필요한 시멘트가 있냐 없냐) 

 른 생산요소의 노동에 대한 대체 가능성 (기계자동화)

 

17.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다수 직업 종사자의 의미와 분류원칙을 순서대로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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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 취업 시간이 가장 긴 직업으로 분류한다.

수입 우선의 원칙 - 시간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수입이 높은 직업으로 분류한다.

조사시 최근직업 우선의 원칙 - 시간과 수입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조사시점에서 최근에 종사한 직업으로분류한

 

포괄적업무 다수직업 종사자
 주된직무 우선원칙 

( 2개이상의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상관성이 많은 직무에 분
류) 
의사와 교수 =  강의 > 진료 ▶ 교수 

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근무 시간이 긴 직업으로 분류)
 최상급직능 우선원칙 

(직무가 상이한 경우 가장 높은 수준의 직무능력 우선)
(조리와 배달=  ▶ 조리직
수입 우선의 원칙

(시간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수입이 높은 직업으로 분류)
 생산업무 우선원칙

( 생산과 공급이 함께 이루어 지는 경우 생산 업무로 분류)
빵 생산과 판매 ▶ 제빵사
조사시 최근직업 우선의 원칙

(시간과 수입으로 분류가 어려울경우 조사시점에서 최근에

종사한 직업으로 분류)

 

18. 아래 주어진 표를 보고 다음을 계산하시오. (단위 : 천 명)

구분 15 ~ 19세 20 ~ 24세 25 ~ 29세 30 ~ 50세
생산가능인구 3,284 2,650 3,846 22,982
경제활동인구 203 1,305 2,797 17,356
취업자 178 1,181 2,598 16,859
실업자 25 124 199 497
비경제활동인구 3,082 1,346 1,049 5,627
  1. 30 ~ 50세 고용률(%)을 계산하시오,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2. 30 ~ 50세 고용률을 29세 이하 고용률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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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고용률
    • 고용률 =  (취업자 수 / 생산 가능 인구 수)  x 100
    • (16,859천 명 / 22,982천 명)  x 100 = 73.4%
  2. 비교
    • 29세 이하 고용률 = (3,957천 명 / 9,780천 명) x 100 = 40.5%
    • 30 ~ 50세의 고용률이 29세 이하의 고용률보다 32.9% 높다. 그 원인으로는 30 ~ 50세는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는 가장이 많아 고용조건이 좋지 않아도 계속 일을 하게 되어 불완전 취업자도 취업자로 분류되어 고용률을 높이고
    •  29세 이하는 학생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인원이 많기 때문에 상당수가 비경제활동인구로 분류되어 취업률을 낮추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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